본문 바로가기
경제.금융.지원금.국가지원책

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

by 왓츠뉴 2023. 7. 20.
반응형

대출을 받을 때 재직증명서, 소득서류와 더불어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요청받게 됩니다.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

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란 직장가입자 및 지역가입자가 납부한 건강보험료는 확인할 뿐 아니라 장기요양보험료 납부 확인까지 가능한 확인서로 국민건강관리공단에서 발급합니다. 이 서류는 주로 장학금이나 정부지원금, 은행 대출시 요구되거나 연말 정산 증빙서류로 요청되기도 합니다. 

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

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. 그 중 인터넷과 모바일을 이용한 발급 방법이 가장 편하고 널리 이용됩니다.

1) 인터넷을 통한 발급 

국민건강보험 공단 사이트에 접속 후 로그인합니다.

로그인 시 간편 인증 또는 공동. 금융 인증서로 로그인 가능합니다. 

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통해 '납부확인용'으로 선택하여 기간을 조회하여 발급요청 후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합니다. 

2) 모바일을 통한 발급 

국민 건강보험관리공단 앱인 THE 건강보험을 설치합니다. 

민원여기요를 선택한 후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누르고 인증합니다. 발급용도, 기간, 세부 보험등을 선택한 후 다운로드 받습니다. PDF 파일로도 쉽게 저장이 가능합니다. 

 

이 외에도 지사방문하거나 무인발급기 또는 콜센터 1577-1000번을 통해 팩스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. 

반응형

댓글